본문 바로가기
건강

한국의 장수 식재료

by 똥깡맘 2023. 6. 28.
728x90
728x170

 

우리가 즐겨 먹는 한식 장수에 큰 도움을 주는 식재료가 있는데, 알고 계셨나요? 이 식재료를 평소에 틈틈이 챙겨 먹고 안 먹고에는 큰 차이가 있고 만약 드시지 않는다면 장수의 큰 비결을 놓치고 있는 것임 장수를 하고 싶고 건강하게 살고 싶으시다면 꼭 이 글을 읽으시길 권유드립니다.


어떤 식재료가 장수에 도움을 줄까요?
이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선 국내 장수 어르신들이 어떤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대규모 연구가 필요합니다. 국내외에서 알아주는 노아연구의 대가 박상철 전남대 연구석자 교수님께서 이것에 대해 밝혀냈는데요. 박 교수님은 10년 이상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에 살고 있는 액센 없는 장수인들을 직접 찾아다녔습니다.

이들의 식습관을 면밀히 살펴본 결과 한국 특유의 장수 먹거리를 발견했습니다. 현대판 불로초를 찾은 것이지요 박 교수님이 찾은 두 가지 식재료는 무엇일까요?


< br />

첫 번째는 바로 들깻잎입니다.
국내 최고 잠수 지역인 구례 곡성 순창 담양 장수마을 주민들의 들갯잎 소비량이 다른 지역에 피해 훨씬 많았습니다. 깻잎의 해독 성분을 현대 의학 영양학의 관점에서 해석하면 베타카로틴의 효과로 여겨집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항노와 성분이자 항암성분 깻잎 팬 베타카로틴 100그램당 9점 이 밀리그램이 당근 7.6 밀리그램 단호박 사 밀리그램보다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박건용 교수는 우리 국민이 즐겨먹는 채소 30여 종의 암 예방 효과를 비교했습니다. 이중 깻잎은 가장 강력한 항암 채소 중 하나로 밝혀졌습니다. 채소로는 드물게 칼슘 함량이 높다는 것도 깻잎의 장점입니다.

100그램당 칼슘 함량이 210 밀리그램으로 칼슘의 왕이라는 우유 거의 두 배 수준입니다. 칼슘 섭취가 부족한 노인에게 깻잎나물을 추천하는 것은 바로 그런 이유에서입니다. 한방에선 들깨를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물런치입니다. 동의보감엔 성질이 따뜻하고 마시시고 길을 내려주며 간을 뻔다 들깨로 죽을 끓여 먹으면 기운을 돋워주고 몸을 아름답게 가꾸어준다고 쓰여 있습니다. 들깨에 풍부한 오메가 쓰리는 혈액순환을 도와 각종 영양분이 말초혈관까지 원활하게 공급되게 도와주며 로즈마린산 루테올린 등 항산화 성분이 많은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최근 국내에서 빠른 속도로 늘고 있는 대장암은 쇠고기 돼지고기 등 적색육의 섭취가 많을수록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들깨가루를 먹었더니, 대장암 발생이 억제됐다는 동물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들깨를 짜면 들기름이 나오는데요.
불포화 지방 비율이 높아 혈관 건강에 이로운 기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들기름엔 오메가 쓰리의 일종이 알파리놀렌산 AHA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AHA는 체내에 들어온 뒤 오메가 쓰리로 바뀔니다. 오메가 쓰리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기여합니다. 들기름이 최근 장수를 돕는 웰빙 식용유로 인기를 모으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두 번째는 된장 간장 청국장 김치 등의 발효 식품 입니다.
왜 발효식품이 장수하는 데 도움을 줄까요? 미생물의 작용에 의해 유기물이 분해돼 인간에게 유용한 물질이 생성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발효는 영양소가 증가되고 식품을 소화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바꾸며 유산균을 비롯한 여러 유익한 미생물이 나온다면 이런 유산균은 콜레스테롤 제거 비만 예방 면역력 강화 자연 치유력 증대 항암 효과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한식 중에는 발효 식품이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김치는 저칼로리 알칼리성 음식으로 살아있는 유산균이 풍부하며 아미노산 유기산 포도당 조선유질 비타민 무기질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김치를 먹으면 항암항염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음이 연구 논문으로 밝혀졌으며 장내미생물 환경을 건강하게 유도함으로써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 발효식품인 된장은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을 예방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며 노인성 치매 방지와 간 해독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리 고유의 술 막걸리는 몸에 유익한 유산균 동아리이다.

 



막걸리 한 병에는 요구르트 백 병과 맞먹는 708 100억 마리의 유산균이 들어있습니다. 시계섬유가 풍부한 막걸리를 마시면 대장운동이 활발해져서 변비는 물론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아울러, 혈당을 감소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며 알코올성 간경화증도 예방해줍니다.

이 두가지 식재료를 잘 이용해서 건강하게 장수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그리드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마토의 놀라운 효능 8가지  (0) 2023.06.28
암이 우리 몸에 보내는 신호  (0) 2023.06.28
저녁을 굶으면 생기는 일들  (0) 2023.06.28
의사가 권하는 최고의 아침식사 5  (0) 2023.06.27
건강한 식습관 6가지  (0) 2023.06.27